본문 바로가기

시사

미국금리인상 ★ 주식시장상승 의미

미국금리인상 주식시장상승 의미




다우존스 30산업평균지수는 미국시간 12일에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전장보다 0.57%가 상승해 21,532.14에 거래되었고, IT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10%가 오른 6,261.17을 기록했습니다. 한국시간 13일, 재닛 옐런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점진적인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는 시사로 미국증시 사상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옐런 의장이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점진적일 것이라 밝히면서 위험자산인 증시에 호재가 된 것입니다. 미국금리인상이 주식시장 상승은 경제상황이 앞으로 긍정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주식시장상승의 의미

미국의 총 주택담보대출 신청은 금리상승으로 줄었습니다. 모기지은행협회는 지난 주 총 주택담보대출 신청이 전주대비 7.5%가 감소했고 1년 전보다는 36%가 줄은 것입니다. 주요 에너지주들은 국제유가 상승이 강세입니다. 엑손모빌이 0.45%, 셰브런이 0.75%가량 상승했습니다.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의 주가는 프라임회원들에게 특별할인을 제공하는 프라임데이에 사상 최고 일일판매기록을 세운 데 따라 1.2%가 상승했습니다.


주식시장은 미래국가  경제상황을 미리 반영한다는 것에서 투자자들이 향후 경제상황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의미가 포함됩니다. 또한 미국 기준금리를 2~3년간 점진적으로 인상할 계획할 갖는다는 것입니다. 이 또한 미래의 긍정적인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경기회복시에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준금리를 단계적으로 인상하는 것입니다.





한국주식시장에 대한 영향

보통 미국증시와 한국증시는 비슷하게 간다고 봅니다. 한국이 북한문제로 코리아디스카운트라는 국가경쟁력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되는 현상에도 불구하고 한국증시에 투자하는 외국인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옐런의장의 경기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근거는 미국소비시장과 고용시장의 개선세가 지속되는 점, 해외이머징마켓의 성장으로 미국제조업의 수출증가입니다. 한국주식시장도 외국인의 순매수 기조를 강화시키게 될 것으로 이러한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낙관적인 전망?

주요 해외투자은행들도 세계경제성장율 전망치를 0.1% 상향조정하는 등 경기회복세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주요기업 CEO들 중 65%가 향후 3년간 세계경제상황을 낙관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면 역사적으로 보면 세계경제흐름들이 이러한 낙관적인 전망들이 다 맞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지수 상승을 주도한 외국인의 매수 지속 여부와 6월 한국 수출의 둔화된 점 등 위험 변수들이 있습니다. 또한 경제전문가들은 중국경제가 기업부채, 부동산버블, 자본유출, 북핵문제로 인한 미국의 압박 이유로 큰 위기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중국경제 붕괴는 리먼브라더스사태 이상이 될수도 있습니다. 이에 세계경제전망엔 균형잡힌 시각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