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디자이너 키워내는 레드닷디자인 어워드

디자이너 키워내는 레드닷디자인 어워드



What is Red Dot Award

1950년부터 좋은 디자인을 찾고 있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전세계적으로 최대 규모의 가장 권위있는 디자인 공모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레드닷 디자인 컨셉은 해마다 지역별 상위 15개의 기업, 디자인 스튜디오 및 디자인 기관을 선정하는 레드닷 디자인 순위는 디자인 분야의 업적 및 역량을 나타내는 최고의 지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상은 치열한 열기와 수상자들의 화려한 면면뿐만 아니라 수상자들에게 부여되는 특별한 권리로 특별한 권위를 가진다 합니다. 현재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는 전세계적으로 수상작들을 공개하고 전시하는 두 곳의 대규모 디자인 박물관을 운영하는 유일한 국제어워드입니다. 매년 레드닷어워드 디자인 컨셉수상작은 싱가포르의 레드닷 디자인 박물관에서 전시됩니다.




방대한 디자인을 전문적인 방식으로 평가하기 위해 레드닷디자인 어워드는 3가지 부문으로 세분화합니다.

- 레드닷 어워드 제품 디자인

- 레드닷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 컨셉



각 어워드마다 특정 분야의 디자인을 지향하며 다른 부문과 상충되지 않는다 합니다. 디자인컨셉 어워드는 경쟁작으로 출품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아직 대량 생산되지 않고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 서비스 또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대상으로 하고 제품디자인어워드는 이미  시장에 출시된 제품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어워드는 이미 발표된 커뮤니케이션 관련 디자인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합니다.           

청주대 산업디자인학과 레드닷디자인 어워드 최우수상

최근 발표된 2017 레드닷디자인어워드 심사에서 청주대 산업디자인학과 재학생과 졸업생의 작품 5점이 Best of Best에 1점, Winner에 3점, Honourable Mention에 1점이 입상되었습니다.


최우수상 영예를 안은 작품은 조성욱학생의 STAND CART로 노점상을 운영하는 어르신들이 손쉽게 물건을 옮기고 좌판으로 활용하도록 고안했습니다. 이 작품은 활용도가 다양한 점과 저소득층의 자립을 돕는다는 취지 등이 좋은 점수를 받게 했습니다.

                                                      

대림통상 도비도스, 레드닷디자인 어워드 수상

대림통상의 도비도스가 유니버셜 샤워수전인 프레임3.0이 레드닷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유니버셜 샤워수전인 프레임3.0은 슬림한 직사각형 프레임의 알루미늄 바이에 오버헤드샤워, 핸드샤워를 일체화된 새로운 타입으로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의 디자인완성도와 실용성을 높여 바디 윗면을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목연리 MOKYEONRI

국내 최초의 키네틱(움직이는) 건축물인 인천의 목재문화체험장 목연리가 건축상과 디자인상을 수상했습니다. 목연리는 산림청 공모사업을 통해 인천 남구 인천대공원 수목원 초입에 조성되었는데 연면적 1천173㎡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입니다. 그 이름은 뿌리가 다른 나무들이 맞닿아 조화를 이룬다는 의미라 합니다.


앰비언스 월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스크린은 사람과 건축, 숲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디자인은 우리나라 전통건축의 문살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것이라 합니다. 기존 체험장들이 비슷한 목재 마감의 통나무집 내부에 목재 관련 자료를 전시하는 것과 달리 목연리는 건물 자체로도 나무와 숲을 느낄 수 있다합니다.


페라리 J50 레드닷디자인 어워드 제품디자인 부문 대상

슈퍼카 브랜드 페라리가 2017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최고의 디자인과 혁신성을 인정받았습니다.페라리는 일본 출범 50주년 기념 한정생산 모델 J50은 488 스파이더 기반의 2인승 미드-리어엔진 도르스터로 차별화된 미래지향적 디자인을 선보여 극찬을 받았다 합니다. 레드닷은 디자인 혁신에서 최고를 의미하는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증거입니다. 레드닷 당선은 신뢰할 수 있고 널리 인정받는 매체에 디자인 연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디자인 컨셉 수상작은 연감, 모바일앱을 통해 발표되며 싱가포르 Red Dot Design Museum에서 전시되고  순회 전시를 통해 공개된다 합니다.


미래의 디자이너들을 키워 내기 위한 탄탄한 기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지속적인 탁월한 성취의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