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재테크 똑똑하게 하는 방법

재태크 똑똑하게 하는 방법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 아껴 쓰는 것만으로는 이루기 힘들다는 것을 압니다. 가능하다면 삶이 절약이고 저축이면 좋겠지만 조금 더 구체적이면서 사소한 재테크에 주목해야 합니다.





여유자금통장을 활용하자

집안 행사나 명절 등 1년에 한두 번 목돈이 나갈 때가 있습니다. 또 예상치 않게 나가는 돈도 많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여유자금을 넣어놓은 통장에 연말정산 환급금이나 성과급 등을 받았을 때 이 통장에 넣어놓으면 급할 때 쓸 수 있는 있게 됩니다.


부부의 용돈 통장은 각각 만든다.

주부들의 생활비 속 쓰는 돈이 있습니다. 남편의 용돈, 아내의 용돈을 정확하게 구분해 각자의 용돈 통장을 따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자신이 얼마를 쓰는 지 한눈에 보여 줄일 수 있는 부분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 자신만의 용돈통장의 잔고를 통해 저절로 소비가 줄어들게 됩니다.


용도에 따라 통장을 분리하고 월급이 들오오는 즉시 나눠 넣어야 한다.

용돈 통장 외 돈 나가는 통장, 생활비 통장, 돈 들어오는 통장, 저축, 연금 등 금융상품으로 지출되는 돈, 비정기적으로 사용되는 목돈을 넣어놓는 통장으로 통장을 분리합니다. 월급이 들어오면 가계부에 적힌 예산대로 각 통장에 나눠 넣고 거기에 맞춰 소비하도록 해야 합니다.


지출의 5~10%는 무조건 줄인다.

가계부를 꼼꼼히 살핀 후 생활비나 용돈은 무조건 5~10%이상 줄여야 합니다. 식비 40만원을 36만원으로 줄이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용돈도 마찬가지 생활비나 용돈을 5~10% 줄이는 게 한 달만 보면 얼마 아니지만 1년이 되면 목돈이 되고 또 그게 평생을 간다고 생각하면 어머어마 한 차이입니다. 부자에 어떤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10억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사람을 부자라고 여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자산이 얼마인지도 부자의 기준이 되지만 어떤 나이에 얼마의 시간에 이뤘는지도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먹고 싶은 거 안 먹고, 사고 싶은 것 안 사면서 재산을 형성한 사람들은 나름의 여유로운 노후생활을 즐길 것입니다.


20대를 위한 재테크

대학을 졸업하는 20대에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초년생들은 직장생활을 하고 월급을 받으며 경제적인 독립을 하게 됩니다. 특히 월급을 받고 나면 갖고 싶은 것도 많고 하고 싶은 것도 많아 무감각하게 돈을 쓰게 되는데 이를 위해 20대에는 가장 먼저 재무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는 월급의 50%는 저축하는 것으로 재테크의 시작입니다.


30대를 위한 재테크

30대는 결호능ㄹ 하고 가정을 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맞벌이 부부나 혼자 경제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어느쪽이든 실질적으로 돈이 모이는 건 작습니다. 이런 30대는 종자돈부터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 후 모든 재무관리는 가계부를 쓰고 월수입과 지출을 분석해 가정 경제를 진단해 쓸모없는 돈이 새는 걸 막아야 합니다. 금융 상품으로는 안정적으로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을 꾸준히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40대의 재테크

40대는 대부분 직장 내에서 중간 관리자 역할을 하거나 자녀들의 교육비가 많이 드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재무관심사는 주택확장, 부채상환, 은퇴계획수립, 투자 확대, 창업자금 등일 것입니다. 퇴직이 빨라지고 있어 안전하면서도 수익성이 높은 투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환금성이 좋은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을 통해 시세차익, 월세나 임대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50대 재테크

50대가 되면 자녀들은 대학을 졸업하거나 결혼하는 시기로 퇴직이 코앞에 다가오게 됩니다. 안정성과 유동성을 중심으로 자금운용을 해야 합니다. 우선 돈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모아둔 돈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야 합니다. 자녀학자금용, 결혼자금용, 노후를 위한 대비용 등을 통해 균형을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엄청나게 늘어난 수명, 잘 계산하고 아껴서 생활해야 합니다. 지금은 100세 시대입니다.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통장쪼개기라든지, 지출줄이는 팁 등 소소한 재테크와 함께 종자돈, 목돈 만들기, 저축, 투자 등 오랫동안 꾸준히 해야 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