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노년기 영양, 노년기 당질

노년기 영양, 노년기 당질


85세 이상 노인의 25% 가량이 당뇨병으로 판정됩니다. 흔히 노인들은 치아가 없고 단맛에 대한 역치가 증가하며 외로움을 달래기 위하여 단맛이 강한 연질음식이나 음료수를 좋아하게 되므로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과잉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노인들에 있어서 내당력(glucose tolerance)이 감소하게 되면 일시적인 저혈당, 고혈당,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에 걸기기 쉬워집니다. 인슐린의 감도는 식이중 설탕의 사용을 줄이거나 복합당질 또는 식이섬유소의 섭취량을 증가시킴으로서 개선됩니다.




복합당질은 체중의 과다한 증가를 방지하고 고지혈증과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이며 암의 발병을 낮추는데 유용합니다. 식이섬유소는 노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변비를 해소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고 동맥경화증, 당뇨병, 암 등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섬유소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총 식이섬유소로 20~25g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식생활에서 식시섬유소 섭취는 부족되기 쉽고 식품에서 섭취할 경우 조금 많이 섭취하여도 커다란 부작용이 없는 점을 고려하여 도정도가 낮은 쌀의 이용을 높이고 과일, 채소, 두류, 해조류 등의 섭취를 증가시킬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질에 대한 권장기준은 없지만 총칼로리의 50~60%가 적합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최근에는 복합당질로 총칼로리의 55%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경향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비타민, 무기질 및 식시섬유소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게 됩니다. 당질은 설탕과 같은 단순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보다는 현미나 통밀과 같이 도정되지 않는 곡류와 여러 가지 잡곡, 두류, 채소, 과일 등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