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생후13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


생후13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



생후 13개월 자녀의 성장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균 몸무게 : 남아 10.5kg, 여아 10.00kg  / 평균 키 : 남아 78.5cm, 여아 77.4cm

1일이유식 횟수 : 이유식 3회, 간식 2회  1회 / 이유식 섭취량 : 100g~200g

수유량 : 생우유 하루 500~700ml




스스로 몸을 일으켜 설 수 있다.

잡아주지 않아도 혼자 걸음마를 뗄 수 있을만큼 균형 감각과 신체 조절 능력이 발달합니다. 물론 아이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아직 걷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 다리를 넓게 벌리고 발끝은 바깥쪽으로 향하며 비틀거리는 것처럼 걷게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낯가림이 조금씩 줄어듭니다. 기억력도 발달해 낯익은 사람을 만나면 반가워합니다. 주변 사람이 무엇인가를 하면 관심을 기울이며 지켜보기도 하고 참견도 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식구들과 식사를 같이하면 식습관 발달에 좋습니다.


스스로 숟가락질을 한다.

손을 앞뒤로 돌릴 수 있고 반짝반짝 하는 손짓도 제법 잘 따라합니다. 어른이 도와주지 않아도 내용물이 쏟아지도록 병을 뒤집어 엎을 수도 있습니다. 소근육 발달이 섬세해지며 눈과 손의 협응력 또한 높아지는 시기로 혼자서 음식을 뜨고 입으로 가져가 넣는 등 숟가락질도 제법 능숙해집니다.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생긴다.

아이의 생활 리듬은 자는 시간과 먹는 시간을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낮잠 자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밤에 깨지 않고 자게 되는데 보통 9~12시간 정도 자고 낮에는 1~3시간 정도 규칙적으로 잡니다. 이런 패턴에 맞추어 식사 시간을 조절하고 노는 시간과 외출하는 시간을 정하게 됩니다.



생후 13개월 이유식으로 사용 가능한 재료


율무, 부추, 가지, 토마토, 토란, 소고기, 파인애플, 레몬, 딸기, 키위, 귤, 오렌지, 고등어, 삼치, 꽁치, 오징어, 꽃게, 뱅어포, 북어포, 달걀, 생우유, 곤약, 호두, 대합, 홍합, 바지락, 전복, 모시조개


율무

소화가 쉽지 않고 아이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돌 이전에 먹이지 않습니다.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 칼슘, 철, 비타민B 등이 월등하게 많이 함유되어 있고 신진대사 촉진과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부추

단백질, 지방, 당질,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육류의 소화 흡수를 도와주고 강장 작용을 하지만 향이 강해 돌 이전에는 먹이지 않습니다.


가지

영양가가 많지는 않지만 식물성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E를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성분 때문에 만ㅇ히 먹으면 알레르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고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돌  이후에 먹이는게 좋습니다.





토마토(방울토마토)

토마토를 즐겨 먹으면 병 앓을 일이 없다는 얘기도 있지만 알레르기 위험이 있고 산성분이 강하므로 돌 이후에 먹입니다. 먹은 후 일시적으로 입 주변에 발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토란

칼슘, 비타민B,  당질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므로 고기와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떫은 맛이 있으므로 돌 이후에 먹입니다.


소고기(전부위)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분이 풍부하고 특히 철분이 많아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해주므로 두 돌까지는 자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

포도당과 과당,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고기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산 성분이 강하므로 돌 이후에 먹입니다.


레몬

함량 대부분이 비타민E입니다. 향과 맛이 진하고 독특해 각종 음식의 향신료로 많이 쓰입니다. 알레르기 위험이 있고 산 성분이 강하며 맛이 자극적이므로 돌  이전에는 먹이지 않습니다.


딸기

딸기 6~7일만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는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위험이 있으므로 돌 이전에는 먹이지 않습니다.


키위

비타민C, 칼슘과 칼륨, 엽산  등의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재배할 때 농약을 거의 쓰지않아 아이에게 먹이기 적당합니다. 산이 많고  알레르기 위험이 있어 돌 이전에 먹이지 않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특히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습니다. 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펙틴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위험이 있으므로 돌이 지난 후 먹입니다.


오렌지

비타민C와 비타민A, 섬유질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풍부한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식이섬유는 공복을 채워주고 변비예방에 좋고  엽산은 빈형 예방에 좋습니다.



고등어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DHA성분이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어 성장기 아이에게 특히 좋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고 알레르기 위험이 있으므로 돌 이후에 먹입니다.


삼치

DHA와 비타민D가 풍부해 아이의 두뇌 발달과 뼈 성장에 좋습니다. 가시 바르기가 편해 아이들에게 많이 먹이게 됩니다. 등 푸른 생선은 알레르기 위험이 있어 돌 이후에 주의해서 먹입니다.



모시조개

철분 함량이 풍부해 철 결핍성 빈혈 예방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알레르기 위험이 있으므로 돌 이후에 먹입니다.


북어포

단백질 함량이 두부의 8배, 우유의 24배나 되지만 잔가시가 목에 걸릴 가능성이 있고 육질이 다소 질기므로 돌 이전에는 먹이지 않습니다.


생우유

알레르기나 장출혈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13개월 이후에 먹입니다. 생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치즈, 오구르트 등의 유제품은 물론이고 유제품이 들어간 빵과 과자도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홍합

각종 비타민과 칼슘, 철분, 인,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소화가 쉬워 아이에게 먹이기 좋습니다. 알레르기 위험이 있으니 돌 이후에 먹입니다.


이유식

소고기애호박가지진밥, 소고기검은콩가지참깨진밥, 미역가지진밥, 소고기가지당근연두부죽, 전복죽, 

흰살생선옥수수달걀진밥, 애호박완두콩진밥



생후12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