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치매, 알츠하이머와 혈관성치매

치매, 알츠하이머와 혈관성치매




치매는 70~80가지 이상의 원인에 의해 야기되는 기질적 정신장애로 주요원인질환으로 알츠하이머형 치매가 50%를 차지합니다. 뇌졸중 후에 발생하는 혈관성치매는 10~20% 그리고 알츠하이머형치매와 혈관성치매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약 15%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파킨슨씨병, 원인불명의 치매, 알코올성 치매, 다발성 경색치매, 두개강내 종양 등에 의해서도 치매가 발생되는데 원인 불명의 치매는 주로 알츠하이머형 치매를 의미하며 알코올성 치매는 코르샤코프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원인

병인은 크게 유전적, 면역학적, 정신, 사회적, 감염 그리고 독성 등으로 나뉘는데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진 요인들로는 연령과 성별, 교육수준, 가족력, 출생시 부모연령, 두부외상, 흡연, 다운증후군의 가족력, 우울의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부모가 알츠하이머병인 경우 노년기까지 생존하는 자녀의 50%가 이 병에 걸릴 확률이 있어 유전적 영향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치매의 증상은 원인질환의 속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지만 핵심적인 증상은 단기기억장애, 장기기억장애, 추상적 사고능력의 장애, 인격의 붕괴, 언어의 장애, 공간지각능력 장애, 실행 능력의 장애, 판단력 장애, 행동및 성격의 변화입니다. 주변적 증상으로는 흥분, 공격적 행동, 망상, 환각, 인물오인, 이식 등의 섭식장애, 불결행동, 야간불면, 우울, 성적 이상행동 그리고 수집벽 등이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알츠하이머병에서 나타나는 인지장애와 행동변화는 뇌의 여러 부분의 손상으로 인한 것입니다.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뇌의 신경전달 물질 특히 아세틸콜린의 저하가 관련된 것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혈관성치매

혈관성치매는 알츠하이머병과 더불어 치매의 대표적인 원인이 됩니다. 구미국가에서는 치매에 대한 역학연구에서 알츠하이머병이 치매원인의 50%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나 우리나라와 같은 동양권인 일본에서는 오히려 혈관성 치매가 더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고혈압은 혈관성치매의 가장 흔한 위험인자로 모든 환자의 60%에서 동반되며 고혈압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뇌졸중 환장에서는 치매를 나타내는 비율이 매우 적습니다. 당뇨병은 혈관성 치매환자의 20% 정도에서 동반되며 21%에서는 고지혈증이, 35%에서는 흡연이 위험인자로 나타납니다.


건망증과 치매


 

 건망증

 치매

 기억력 장애

 갑자기 친한 친구 이름이나 자기 집 전화번화가 생각나지 않는다.

 자기가 누구인지 잊거나 식사를 하고도 다시 상을 차린다.

 언어장애

 예를들어 작고 까만 벌레인데... 라며 개미라는 단어를 생각해 내지 못할 때가 있다.

 단어가 기억나지 않고 전혀 적합하지 않은 단어를 나열해 말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힘들다.

 친숙한 작업능력 수행저하

 방금 사온 당근과 오이를 어디다 뒀는지 몰라 그냥 식사를 준비한다.

 늘 해오던 요리인데도 요리에 필요한 재료를 넣는 순서를 까먹는다.

 시간, 장소에 대한 인지력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지금 어디로 가는 지 잊어버릴 때가 있다.

 집으로 가는 길을 못 찾거나 매일 다니던 전철역에서 출구를 잃어버린다.

 물건 잘못 놓기

 지갑이나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 몰라 진땀을 흘린다.

 냉장고 속에 무선전화기를 놓는 등 물건을 엉뚱한 곳에 놓는 증세가 잦아진다.

 기분이나 행동변화

 감성적으로 될 때가 많다.

 감정과 행동 변화가 급격하다. 조용히 있다가 통곡을 하기도 한다.



치매는 대표적인 노인성질환입니다. 여성치매환자보다 전체 환자의 70%로 이상으로 남성보다 2.5배가 많습니다. 연령이 높을수록 치매환자 비중도 커지고 있어 고령사회를 앞둔 우리나라의 치매위기가 도래한다고 합니다. 환자 1인당 연간 총 관리비가 2천만원이 넘어 결국 국가나 개인 그리고 가족에게도 큰 부담이 되는 질병입니다.


치매예방

*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A, C, E를 매일 섭취하거나 복용합니다.

*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합니다.

* 알코올 섭취를 최대한 줄입니다.

* 알루미늄으로 된 식기의 사용을 줄이고 알루미늄이 많이 함유된 제산제 복용을 삼갑니다.

* 머리를 쓰야 합니다.

* 매일 일기를 쓰면 좋습니다.


* 손이나 발을 많이 사용해 뇌를 고르게 발달시킵니다.

* 취미생활을 즐깁니다.

* 혼자 지내는 시간을 가급적 줄입니다.

* 맑은 공기를 1주일에 2시간 이상 호흡합니다.

* 하루 6시간 이상 수면을 취해 뇌를 쉬게 합니다.

* 고혈압, 심장병, 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합니다.



▶ 60세 이상, 치매조기진단 및 치료비지원

▶ 수면관리로 수면장애 극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