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생후10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


생후10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



생후 10개월 성장 특징


의자나 소파를 짚고 일어선다.

벽이나 의자 등을 붙잡고 능숙하게 혼자 일어섭니다. 엄마가 손을 잡아주면 몇 발자국 걸음마를 할 수도 있습니다. 빠른 아이는 엄마가 손을 떼도 비틀거리며 혼자 걸을 수 있습니다. 억지로 걷게 하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활동량이 많아진다.

신체활동이 증가하면서 잘 때를 빼고는 하루종일 움직입니다. 활동량은 늘어났으나 먹는 양은 늘지않아 체중 증가가 정체됩니다.


소근육발달이 섬세해진다.

손가락 사용 능력이 현저하게 발달하게 됩니다. 화장대나 싱크대 서랍을 열거나 간단한 뚜껑은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엄지와 검지로 잡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콩처럼 작은 물건도 집어 올리수 있습니다. 양손에 쥐고 있는 물건을 마주치며 놀기도 합니다.


한 단어를 말한다.

평소에 반복적으로 듣는 말을 이해하면서 언어 발달속도가 빨라집니다. 엄마의 지시어를 이해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고 좀 더 지나면 익숙하면서 발음하기 쉬운 단어 정도는 말할 수 있습니다.


하루 세번 이유식을 먹는다.

이유식이 잘 진행되는 경우라면 하루 세 번 이유식을 먹일 수 있습니다. 이유식에 익숙해지면서 숟가락으로 스스로 떠먹으려고 하거나 손가락으로 집어 먹으려고 합니다.


1일 이유식 횟수 : 이유식 3회, 간식 1~2회,  1회 이유식 섭취량 : 100g, 

수유량 : 210~240ml 분량으로 하루 3회


평균몸무게 남아 : 9.6kg 여아 : 9.28kg, 평균키 : 남아 : 74.5cm 여아 : 73.6cm



생후 10개월 이유식으로 사용가능한 재료

녹두, 숙주나물, 콩나물, 우엉, 무순, 메추리알 노른자, 포도, 홍시, 살구, 밀가루


녹두 몸의 열을 내려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작용을 해 아토피 피부염에 좋습니다.


주나물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B6가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비타민B와C가 면역력 강화 및 기관지 보호의 효능이 있으며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 변비에 좋습니다.


콩나물 비타민C와 단백질, 무기질 등이 풍부하고 값이 저렴해 이유식으로 부담이 없습니다. 머리부분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생후 9개월 이후부터 먹이는 게 좋습니다.


우엉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에 좋고 철분성분이 빈혈예방 및 조혈 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하여 아이의 성장발육에 좋습니다.


무순 비타민A 함유량이 우유의 4배, 비타민C는 29배에 달합니다. 칼슘 함유량은 감자의 10배입니다. 소화를 도와주는 아밀라아제가 작용해 고기에 곁들여 먹이면 좋습니다.


메추리알 노른자 달걀보다 비타민B2가 3배나 더 풍부합니다. 생후 10개월부터는 노른자만 먹일 수 있고 흰자는 돌 이후에 먹입니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노른자와 흰자 모두 두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 비타민B1, B2가 매우 풍부해 발육에 좋습니다. 철분도 많아서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며 맛과 향이 좋아 아이들이 잘 먹습니다. 만3세 이전에는 포도알맹이를 그냥 주어서는 안되며 기도로 미끄러져 들어가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숟가락으로 으깨어 먹입니다.


홍시 가을철 과일 중 칼슘과 비타민C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한꺼번에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살구 이유식을 시작하면서 변비가 생기는 아이에게 좋으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의 경우에는 돌 이후에 먹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밀가루 생후 10개월이 되면 밀가루를 원료로 한 수제비 등을 만들어 먹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발생하기 쉬운 식재료이므로 알레르기 체질이라면 돌 이후에 먹입니다.


생후 10개월의 이유식

소기우엉양배추진밥, 닭고기 양파우엉진밥, 녹두감자 양파닭고기죽, 콩나물채소 소고기죽

표고소고기 영양죽, 소고기콩나물진밥, 현미시금치숙주 닭고기진밥, 무소고기 참깨진밥, 양송이감자깨진밥 등 입니다.



▶ 생후 9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

▶ 생후 8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

▶ 생후 7개월 자녀성장 및 이유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