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4차산업혁명, 재교육 필요

4차산업혁명, 재교육 reskilling 필요

 

좋은 삶의 길은 식별하기가 점점 어려워 보입니다. 4차산업혁명의 시대에 자동화로 일자리를 잃는 비중이 남자보다 여자가 훨씬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 조사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발표된 재교육 혁명을 향하여 : 모두를 위한 일자리의 미래보고서입니다.

 

이를테면 비서나 관리보조역할을 대부분 여성들이기 때문입니다. 자동화가 관리 부분 일을 대체할 경우 약 164천 개에 이르는 여성 일자리가 위협받게 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보고서는 또 자동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재교육(reskilling)’이 없을 경우 자동화 시대에 여성들이 선택할 수 있는 일자리는 12개이지만 재교육을 받을 경우 여성은 49개로 크게 늘어난다고 합니다자동화는 단순 반복업무를 도맡아 하게 될 것이므로 좀 더 생산적인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일로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사진=WEF

4차산업혁명은 커뮤니티, 지역간, 세대 및 소득 불평등이 커질 위험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게 될 것이라 합니다. 이것의 주요 우려는 변화하는 본질과 안정적이고 의미있는 직업을 찾을 수 있는 기회, 좋은 수입을 제공받을 기회는 점점 골절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좋은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조차도 파괴적이라 합니다그만큼 미래의 경제에서 성공할 개인은 기계적 또는 기계적으로 수행된 작업을 보완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고용주들도 이러한 변화의 영향을 느끼고 있습니다ManpowerGroup2017Talent Shortage Survey40% 고용주는 숙련된 인재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재교육을 통해 이러한 격차를 메우는 고용주의 수는 내부적으로 사람들을 개발하는 것은 2015년 이후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5명 중 1명에서 절반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렇더라도, 변화는 고용주의 긍정적인 노력을 능가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세계 경제 포럼의 2016년 보고서, The Future of Jobs 2020년까지 모든 유형의 직종에서 평균 이상으로 대부분의 일자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 기술 중 1/3 이상이 아직 직업에 결정적이지 않은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미래에 대한 토론에서 종종 재충전과 평생 학습의 시급함을 강조했습니다그러나, 생산적인 방법을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접근법은 거의 없다고 합니다기업의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일자리 전환 계획, 인력 전략, 재정 및 사회 안전망, 영향을 받는 개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직업 전환 경로와 재충전 기회, 디지털 데이터의 힘을 사용하여 작업자, 기업과 정부는 행동, 시간의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능률적인 재충전 노력에 집중하기 위한 투자 및 효과적으로 임박한 직업 이탈과 빠른 변화를 감안할 때 이미 노동에서 요구하는 기술의 유형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진=바이두



모든 근로자에게, 지속적인 학습은 보안 확보의 열쇠 일뿐만 아니라 안정적이고 성취감 있는 직업을 구축하고 보람있는 직업 전환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고용주의 경우, 신입 사원에 전적으로 의존하면서 올바른 기성 기술을 갖춘 노동 시장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정보를 예측하는 동안 기술에 대한 요구는 불가능합니다세계 경제 포럼 (World Economic Forum)은 광범위한 범위에서 지속적인 reskilling 및 육성 경제 전반에 걸친 평생 학습은 포괄적인 연료를 필요로 하는 도구로 노동력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경제 성장과 기업이 성공을 돕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진 노동자가 경제와 사회에 모든 잠재력을 공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