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CRS 및 IRS 금리 알아보기

시장동향 분석 지표, CRS 및 IRS 금리 등 알아보기



스왑포인트(Swap point)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이를 의미합니다.(선물환율은 Swap point로 호가) 스왑포인트는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이로 두 통화의 금리차이를 환율로 전환한 수치를 의미하며 단기 외화자금 시장을 설명해 주는 지표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스왑포인트가 플러스(+)인 경우

스왑포인트 premium 상황으로 원화를 주고 달러를 조달시 프리미엄을 받는 정상적인 경우(원화금리 > 달러금리)


스왑포인트가 마이너스(-)인 경우

스왑포인트 discount 상황으로 원화를 주고 달러를 조달 시 프리미엄을 줘야하는 비정상적인 경우(달러를 조달하는 내재대출 금리가 상승하는 상황) 스왑포인트가 낮을수록 단기 외화자금 시장이 악화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 가능합니다.


스왑베이시스(Swap basis)

통화스왑(CRS) 금리와 이자율스왑(IRS) 금리의 차이(CRS금리 - IRS금리)


스왑베이시스란 CRS금리와 IRS금리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론적으로 CRS금리와 IRS금리가 채권수익률보다 낮은 경우 차익거래가 발생하여 스왑베이시스가 0에 수렴하지만 우리나라는 스왑베이시스가 마이너스 상황인 경우가 일반적인 상황입니다. 원화와 외화가 만나 주인을 바꾸는 외환시장과 달리 외환스왑시장은 원화와 외환을 가진 사람이 만나 일정기간 서로 돈을 빌려줬다가 다시 받기로 약속하는 시장입니다. 외환시장과 외환스왑시장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환율의 동향을 예측하려면 양쪽의 상황을 모두 살펴야 합니다.


CRS와 IRS금리

CRS금리는 원화를 빌려주고 달러를 빌리는 사람이 받는 금리입니다. 예를들어 A라는 은행이 1000달러가 있고 B라는 은행이 120만원이 있다면 환율을 1달러/1200원으로 정하고 1년간 1000달러와 120만원을 맞교환 합니다. 그리고 서로 돈을 빌린데 대한 이자를 교환해야하는데 A은행은 B은행측에 CRS금리만큼을 내고 B은행은 LIBOR금리 만큼 냅니다.


IRS(이자율스왑)는 서로 다른 종류의 이자를 맞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C라는 은행은 CD금리로 돈을 빌렸습니다. 그런데 CD금리가 변하면 이자를 더 많이 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C은행은 안전하게 고정금리로 내기 원합니다. 이럴 때 이자율스왑을 이용하면 이자율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정금리 이자를 주고 변동금리 이자를 받는 이자율스왑을 IRS페이라고 합니다. 선물환 매도 증가(조선업체, 해외펀드 등)에 따른 선물환시장의 구조적인 수급불균형이 주된 이유입니다. 스왑베이시스가 마이너스인 경우 외화를 조달하여 원화로 교환하는 경우 원화내재금리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왑베이시스가 마이너스인 경우 CRS pay(원화조달), IRS receive(변동금리지급) 형태의 통화스왑 및 이자율스왑을 통하여 스왑베이시스 차익거래 가능(스왑베이시스 차익 만큼 이익 실현)


달러인덱스(DXY, Dollar indecx)

미국달러의 가치를 세계 주요 국가들의 통화가치와 비교해 놓은 지수로 세계 주요 6개국 통화에 대한 미국달러의 평균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기준점 100point(1973년 3월)

6개국 통화 : 유로, 엔, 파운드, 캐나다달러, 스웨덴크로네, 스위스프랑

달러 인덱스가 상승 : 상대국들의 통화가치에 비해 미국달러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의미입니다.


캐리트레이드 지수(Carry Index)

글로벌 캐리트레이드 유인을 나타내는 지수로 캐리트레이드란 저금리 통화를 차입 또는 매도하여 고금리통화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려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캐리트레이드는 저금리 통화의 자금조달이 가능하고 고금리 통화의 환율변동성 축소 및 통화절하 예상시 확대됩니다. 




캐리지수(Carry tread)는 저금리 통화를 차입해서 고금리 통화에 투자할 때 미리 정한 통화 변동성 범위 내에서 초과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지수화한 수치입니다.


주요 투자은행들은 글로벌 캐리트레이드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로서 캐리트레이드 지수를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동 지수가 상승하면 캐리트레이드 여건이 좋아지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리스크리버설(Risk Reversal)

콜옵션과 풋옵션의 변동성의 차이를 보여주는 수치입니다. 리스크 리버설은 콜옵션과 풋옵션의 변동성 차이를 나타내는 수치로서 미래의 환율변동 방향을 예측이 가능합니다.




리스크 리버설이 양수(+) : 미래 환율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


향후 환율상승이 예상될 경우 콜옵션(환율상승시 이익)의 수요가 증가하여 콜옵션의 변동성이 풋옵션(환율하락시 이익)보다 높아져 리스크 리버설이 양수(+)


리스크 리버설이 음수(-) : 미래 환율이 하락할 것이라는 기대

향후 환율상승이 예상될 경우 풋옵션의 수요가 증가하여 풋옵션의 변동성이 콜옵션보다 높아져 리스크 리버설이 음수(-)


국제수지표(Balance of payment, BOP)

일정 기간 중 국가간에 발생한 모든 경제적 거래를 파악하며 향후 경제전망을 예측(경상수지+자본수지+준비자산증감+오차및 누락= 0) 합니다.


경상수지

상품수지 : 상품거래인 수출입거래를 기록입니다.

서비스수지 : 서비스(용역) 거래를 기록(운수, 여행, 통신, 보험 등)입니다.

소득수지 : 근로소득 및 투자소득(급료 및 임금, 직접, 증권 등 투자)입니다.

경상이전수지 : 대외송금, 구호식량, 무상원조, 국제기구 출연금입니다.


자본수지

투자수지 : 대외준비자산(와환보유액)을 제외한 민간기업, 금융기관, 정부, 통화당국 등 모든 거주자의 대외금융자산 및 부채의 변동(증가 또는 감소)을 기록입니다.


직접투자 : 한 경제권의 거주자인 직접투자가 다른 경제권의 거주자 기업에 대한 경영참여 등 영속적인 이익을 취하기 위해 행하는 대외투자를 기록(투자주체별로 해외투자와 외국인투자로, 투자형태에 따라 주식자본, 수익재토자 및 기타자본으로 구분)입니다.


증권투자 : 경영참여 등 대한 영속적인 이해관계가 아니라 투자자본의 가치증가, 이윤획득 등을 목적으로 한 대외투자를 기록(투자주체별로 내국인의 해외증권투자를 나타내는 자산 및 외국인의 국내증권투자를 나타내는 부채로 구분하며 자산 및 부채를 다시 투자형태에 따라 주식과 채권으로 세분)입니다.


파생금융상품수지

기타투자 : 직접투자와 증권투자를 제외한 모든 대외거래, 즉 대출/차입, 무역신용, 현금 및 예금 등의 금융거래를 기록입니다. 


준비자산증감 : 준비자산(외환보유액)은 통화당국이 국제수지불규형을 직접 보전하거나 또는 외환시장 개입을 통해 국제수지의 불균형을 간접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외화자산을 의미


지표를 활용한 동향분석지표 / 블룸버그 등 가격정보 제공 단말기의 내용들입니다.